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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원과정

 
1. 수업연한 및 학위취득 소요학점

대학원과정의 수업연한은 석사과정, 박사과정 각각 2년 이상, 석,박통합과정은 4년이상으로하며 다만, 석,박사 통합과정은 1년 이내의 범위 내에서 단축할 수 있다.

<표1> 학위취득 최저 소요학점 
<표1> 학위취득 최저 소요학점
과정별 교과학점
석사 24
박사 36

 

2. 대학원과정의 교과목 이수

 

가. 교과학점과 논문연구학점

(1) 대학원과정 각 학과(부)에는 전공과목이 설정되어 있고 이들 교과목을 이수하여 취득하는 교과학점과 논문연구 과목을 이수하여 취득하는 논문연구학점이 있다. 논문연구학점은 석,박사 <대학원논문연구> 의 교과목에 부여한다.
대학원과정에 있어서 과정별 전공과목 최소 이수학점은 석사는 9학점 이상, 박사과정은 12학점 이상 을 들어야하며 이때, 전공과목은 화학전공에 국한되지 않으며 과학교육과 전공과목 수강이 가능하다. 소속학과의 전공과목으로 설정되지 않은 교과목일지라도 전공지도교수의 추천에 의하여 학과장이 인정하는 타 학과의 대학원과정 교과목을 이수할 경우 과정별 수료학점의 1/2범위 내에서 전공과목으로 인정할 수 있고, 과정수료학점으로 인정할 수 있다. 다만, 수료학점의 1/2범위내에 학칙 제 2항의 과정 간 취득 인정학점(6학점 이내)을 포함한다. 그러나 선수과목으로 대학원과정의 학기당 학점이수 표준형태는 <표 2>과 같다.

(1)-1 연구윤리과목은 과정수료학점에 불포함을 원칙으로 한다. (2016.02.05. 시행)
-2016년 1학기부터 적용되며 이전에 기 수강한 학생은 과정수료학점으로 포함함.

 

<표 2> 과정별 학기당 수강신청 허용 학점
<표 2> 과정별 학기당 수강신청 허용 학점
과정 제 1학기 제 2학기 제 3학기 제 4학기
석사 12 12 12 12
박사 12 12 12 12

(2) 논문연구 과목의 취득학점은 아래 표3과 같으며, 취득한도 내에서 반복수강할 수 있으나 한 학기에 2강좌 이상 수강할 수 없다. ( 다만, 석,박사 통합과정 학생은 지도교수의 인정에 따라 2개 강좌까지 이수 할 수 있음)

<표 3> 논문연구과목의 대학원별 이수요건 및 이수방법
<표 3> 논문연구 과목의 대학원별 이수요건 및 이수방법
사범대학 석사 6 최대이수학점인정 (포함)
박사 12
석박통합 12

 

나. 교과학점 통산

1. 박사과정의 석사과정 취득학점 인정
(1) 석사과정과 박사과정의 교과목은 통합 운영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통합 편성된 교과과정 또는 전문대학원 동일 학과 전공에서 취득한 석사과정의 교과학점은 수료기준학점을 초과하여 취득한 학점에 대하여 12학점까지 박사과정 수료학점으로 인정할 수 있다.
♦ 논문연구 학점은 이를 석사과정 수료학점에 포함하는 대학의 경우에는 박사과정 수료 학점으로 인정할 수 있다.
♦ 논문제출기한 연장을 위해 과정 수료 후 취득한 학점은, 박사과정 수료학점으로 인정할 수 없다.

(2) 석사과정 취득학점의 박사과정 수료학점 인정은 그 성정이B0 이상인 교과목의 학점에 한하여 각 대학원의 대학원학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총장의 승인을 얻어 인정할 수있으며, 인정교과목명과 학점은 학적부에 등재한다. 다만, 박사과정 수료학점으로 인정하는 석사과정 취득학점은 1977년 이후 개편된 교과과정에 의하여 취득한 교과학점에 한한다.

(3) 현재의 석,박사과정 입학 이전에 본교의 동일전공 석,박사과정에서 취득한 교과학점은 석사과정 12학점, 박사과정 18학점까지 전항과 동일한 절차에 따라 인정할 수 있다.

2. 석사과정의 학사과정 취득학점 인정
(1) 다. (1)항에 따라 학사과정에서 취득한 석사과정의 교과학점을 인정하고자 할 경우에는 각 대학원장은 6학점 이내에서 대학원학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총장의 승인을 얻어야하며, 인정되는 교과목명과 학점은 학적부에 등재한다.

3. 입학 전 타교 석, 박사과정 취득 학점 인정( 2015학년도 제1학기부터 시행)
(1) 본교 석, 박사과정 입학 이전에 타교 통이로가정 동일전공의 석, 박사과정에서 취득한 교과학점은 그 성적이 B0이상인 교과목에 한하여 석사과정 6학점, 박사과정 9학점, 석,박사 통합과정 15학점까지 이수학점으로 인정할 수 있다.

(2) 제1항의 학점 인정은 지도교수의 추천과 학과장의 확인을 받아 소속 대학원 대학원학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총장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3) 제1항 및 제2항에 따라 인정한 학점이 있을 경우에는 수학한 대학원과 교과목명, 학점 및 성적을 학적부에 그대로 등재하되, 성적은 평점 평균 산정에 반영하지 아니한다.

(4) 타교 대학원에서 이수한 교과목의 학점을 인정받은 경우, 소속 학과장은 본교에서 명칭이 동일하거나 내용이 유사한 교과목을 다시 수강하지 못하도록 조치할 수 있다.

 

다. 과정간의 학점 취득 인정

 

(1) 학사과정 3학년 이상의 학생으로서 석사과정의 교과목을 이수하고자 할 때에는 학과장의 승인을 받아야 하며, 이 때 취득한 학점은 학사과정 졸업(수료)학점에 포 함하거나 석사과정 입학 후 석사과정 졸업(수료) 학점에 포함할 수 있다.
(2) 대학원과정의 학생으로서 학사과정 교과목을 이수하고자 할 때에는 학과장 또는 전공주임교수의 승인을 받아 학점을 취득할 수 있으며, 대학원과정 통산하여 6학점 이내에서 과정수료 학점으로 인정할 수 있다.

 

라. 교과목 이수상의 유의사항

 

(1) 교과목 이수에 있어서 학∙석∙박사 각 과정에서 별도로 지정되어 있는 교과목( 예: 군사학, 논문연구 등) 이외에는 동일명칭의 과목( 학기완성과목 및 통년완성과 목 포함) 중복이수 하여서는 안된다.
(2) 대학원과정에서 2군 교과목의 경우, 부제목이 다를 경우에는 별개의 교과목으로 인정되어 중복 처리되지 아니한다.
(3) 대학원과정 중 병설된 학위과정( 석사과정 및 박사과정)에서 각각 이수한 동일명 칭의 교과목은 교과학점 통산인정(“나”항)의 원칙에 따라 중복이수한 것으로 처리 한다.

 

3. 학위수여 규정

 

1. 학위논문 제출 자격시험- 영어성적 취득(TEPS/ TOEFL)요건

가.  영어과목은 2006학년도 1학기부터 자격인정제도로 대체하여 시행하고 있는 바, 대상자(기 합격처리인정을 받지 못한 자)는 반드시 학위논문심사서류 제출 전까지 TEPS․TOEFL에 응시하여 반드시 학위논문심사서류 제출전까지 아래 기준 점수 이상을 취득하여야 한다. (성적표 원본을 1학기는 4월초, 2학기는 10월초까지사범대학 교무행정실로 제출).
※ 외국인학생의 한국어시험은 교무처 주관으로 별도 시행 예정

 

< 영어과목(TEPS) 졸업 합격 인정 기준>
대학(원) 석사학위 박사학위 시행(적용)기준
사범대학 과학교육과 551점 이상 551점 이상 ‘12.1학기부터

- 입학 시 점수와 상이하니, 반드시 졸업여건에 본인 점수가 위 합격인정 기준점수 이상 취득할 수 있도록 해야 함.

나.  외국어시험 성적의 유효기간  
① 외국어시험 성적(TEPS 또는 TOEFL 및 국제적으로 공인된 외국어 성적 포함)은 제출일로부터 2년 이내에 취득한 성적만 인정한다. 다만, 대학원 입학 시 또는 입학 후 취득하여 합격인정 받은 성적은 최종과정 학위취득 시까지 인정받을 수 있다.<개정 2011.12.9.>
② 제1항에서 인정받은 성적이라 함은 대학원 과정 입학고사 전형자료로 제출하여 인정받은 성적 또는 석사과정 논문제출자격시험에 제출하여 인정받은 성적을 말한다.

 

2. 학위논문 제출 자격시험 - 전공시험


가. 응시자격
 
 
구분 자격요건
종합시험 석사 2개 학기이상 등록하고, 9학점이상 이수학점 취득한 자
박사 2개 학기이상 등록하고, 9학점 이상 전공과목 이수학점취득한 자
석․박사통합과정은 5개 학기이상 등록하고, 42학점 이상 취득한 자

 

나. 시험합격기준(전공)
(1) 고시과목별 만점을 100점으로 하고 매 과목 석사과정 60점이상,박사과정 70점이상을 합격으로 하되 불합격된 과목에 대하여는 다시 응시할 수 있다.

 

3.논문제출 자격(과학교육과 공통 규정)

*논문심사 청구 할 경우 논문종심 전날까지 학회지 게재 및 투고 증거자료를 학과사무실에 제출해야 한다. (요건 불충족 시 논문심사 불가)

가. 석사과정
- (석사 공통) 교과학점 24학점 이상 당해 학기말까지 취득하였거나 취득할 수 있어야 하고, 외국어시험 및 종합시험에 합격한 자로 한다.
- 석사학위 논문심사 청구 자격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학진등재후보지 이상 주저자로 투고 실적이 1건 이상 또는 공동저자로 투고 실적 2건 이상 또는 공동저자로 게재 실적이 1건 이상 있어야 한다. (2016년도 1학기 이전 입학자)
-학위과정 중 KCI급 이상의 학술지에 주저자로 1건 또는 공동저자로 2건 이상의 투고 실적이 있어야 함을 원칙으로 함. (2016년도 1학기 입학자부터)


나.박사과정
-교과학점 36학점(석박사 통합과정은 60학점)이상 당해 학기말까지 취득하였거나 취득할 수 있어야 하고, 외국어시험 및 종합시험에 합격한 자로 한다.
-박사학위 논문심사 청구 자격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주저자로 국제저명학술지(SCI, SCIE, SSCI) 게재 실적 1건 또는 학진등재후보지 이상 게재 실적이 2건 이상 있어야 한다. (2016년도 1학기 이전 입학자)
-국제저명학술지(SCI, SCIE, SSCI, SCOPUS)에 주저자로 게재실적이 1건 이상 또는 KCI급 이상 학술지에 주저자로 게재 실적이 3건 이상이어야 함.(2016년도 1학기 입학생부터)


1) 기타국제학술지의 경우 별도의 승인과정을 거쳐 KCI급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2) 외국인 학생의 경우 별도의 승인과정을 거쳐 외국 로컬저널 논문을 KCI급 실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승인을 위해 당사자는 저널의 심사과정에 관한 증빙서류, 해당 저널에 논문을 게재하는 이유에 대한 소견서를 제출해야 한다.
3) 특허는 석사과정에 한해 인정한다. 특허 1건을 논문 1건으로 인정하며 지도교수를 제외하고 지분율이 제일 높은 학생에게 주저자 자격을 부여한다.
 

4. 학위논문 제출기한

-석사학위 논문제출기한은 과정수료 후 4년, 박사학위 논문 제출기한은 과정수료 후 6년까지로 한다. 다만, 논문제출기한의 연장을 신청한 경우 소속 대학원장이 2년의 범위에서 기한 연장을 승인 할 수 있으며 [병역의무이행 기간(특례보충역 포함)과 임신∙출산 기간은 이를 산입하지 않는다] 앞의 기한을 경과한 학생 중 정당한 사유가 인정되는 경우에는 소속 대학원장이 대학원학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1회에 한하여 3년의 범위에서 논문제출 기회를 추가로 부여할 수 있다.


 

 

대학원 과학교육과 교과목 공통이수요건의 지정(2017년 2학기 입학자부터 적용)

1. 과학교육과 교과목 공통이수요건을 위한 교과목 분류체계 [아래 첨부 1 참고]

    가. 과학교육과에서 개설한 모든 교과목은 기초교과목 혹은 3개 전문영역(토대문화정립, 현장교육혁신, 프런티어창의교육)의 전문교과목으로 분류되며, 각각에 대한 설명은 다음과 같다.

         1) 기초교과목은 연구방법론을 탐색하고 과학교육현상 이해를 위한 토대를 마련하는 것이다. 연구방법론 관련 과목, 세미나관련 과목 등이 해당한다.

         2) 토대문화정립 영역은 과학기술 중심사회가 요구하는 과학교육의 토대 탐색을 통한 소통과 공유의 과학교육문화 정립을 다룬다.

         3) 현장교육혁신 영역은 미래사회의 변화 요구를 반영한 초등․중등․대학의 학교교육 및 비형식 교육을 위한 현장과학교육의 소통 및 혁신과 관련된다.

         4) 프런티어창의교육 영역은 첨단과학기술의 발달로 촉발된 지식 및 교수매체의 변화를 반영한 창의적 콘텐츠 및 교수학습 방안의 개발과 과학교육 연구의 심화와 관련된다.

    나. 2017학년 1학기 기준 과학교육과 개설 교과목에 대한 교과목 분류결과는 첨부한 ‘과학교육과 개설 교과목 분류표’와 같다. 대학원 과학교육과 학과장은 신규개설과목 추가분류 등 향후의 분류표 수정을 관리한다.

 

2. 교과목 공통이수요건

   가. 과학교육과 대학원생은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의 각 전공별 교과목 이수요건에 더하여 다음의 교과목 공통이수요건을 충족해야 한다.

석사과정 박사(석박사 통합 )과정
  • 기초교과목 1개
  • 전문영역 (토대문화정립, 현장교육혁신, 프런티어창의교육) 중 두 영역에서 각 1개 교과목을 이수해야 함.
  • 석사과정생의 요건에 더하여 전문영역의 교과목을 1개 추가 이수해야 함.

   나. 교과목 공통이수요건의 시행세칙은 다음과 같다.

       1) 모든 대학원생은 수료예정 학기에 교과목 공통이수요건 충족여부에 대한 점검 확인서(첨부 2 서식)를 작성하여 각 전공별로 승인절차를 거친다.

          가) 이수한 과목이‘과학교육과 개설 교과목 분류표’에서 복수 영역에 공통으로 속할 경우에는 학생이 하나의 영역을 선택하여 확인서를 작성한다.

          나) 대학원의 타 학과 개설교과목을 수강한 경우, 학생이 해당 교과목의 성격을 고려하여 기초교과목, 3개 전문영역 교과목 중 하나로 분류하여 작성한 후 전공주임의 승인을 받을 수 있다.

       2) 각 전공별로 학생이 제출한 점검확인서에 대해 심의할 때 외국인 학생여부, BK 참여대학원생 등록 이력 등을 고려할 수 있다.

       3) 본 교과목 이수요건은 2017학년도 2학기 입학생부터 시행한다.

 

[첨부 1] 과학교육과 개설 교과목 분류표 ( 2017년 5월 29일 기준)

구분 기초교과목 전문교과목
토대문화정립 현장교육혁신 프런티어 창의교육
공통 과학교육의 사회문화적 접근
과학수학컴퓨터융합교육
과학교사전문성발달과 현장연구
■ 과학교육질적연구법 (과학교육 질적 연구법 및 연구윤리로 명칭 변경됨.)
■ 과학교육포럼,
■ 과학교육세미나
■ 과학교육 연구를 위한 고급과정
■ 과학교육양적연구법
■ 과학교육역사
■ 과학교육언어론
■ 과학교육철학
과학교사교육의 지식이론적 접근
과학교육의 사회문화적 접근
과학박물관과 비형식 과학교육론
과학수업에서의 상호작용
■ (신설) 과학교육기초론
과학교사교육의 지식이론적 접근
과학박물관과 비형식 과학교육론
과학수업에서의 상호작용
과학수학컴퓨터융합교육
과학교사전문성발달과 현장연구
■ 초중등 과학학습을 위한 아동용 도서의 통합적 활용
과학수학컴퓨터융합교육
■ 과학영재교육론
■ 창의력과 과학영재교육
■ 과학영재교수/학습및평가
■ 과학영재교육연구
■ 미래사회와 과학교육 
물리 물리교육세미나 물리학습지도
물리교육평가
물리학습지도
물리교육평가
■ 고급물리실험연구
■ 생활 속의 물리
전자기교육
양자역학교육
음향물리교육
현대물리교육론 
전자기교육
양자역학교육
음향물리교육
■ 응집물리와 응용
현대물리교육론
■ 고체물리학 특강
■ 상대성이론
물리교육세미나
■ 이론 물리학 세미나
화학 화학 교육 및 화학 세미나
■ 화학교육연구(과학교육 정량연구법으로 명칭변경됨)
■ 화학교육특론: 정량적 연구
화학교육특론: 정성적 연구
화학 교육 및 화학 세미나
화학교육특론: 화학교육연구동향
화학교육특론: 정성적 연구
■ 화학실험교육특론
컴퓨터와 화학교육 
화학교육특론: 화학교육연구동향
■ 고급물리화학
■ 유기화학특론
■ 무기화학특론
■ 고급분석화학
컴퓨터와 화학교육
■ 나노물질의 생물학적 응용
생물 ■ 생물교육연구
■ 생물교육세미나
■ 생물교육연구세미나
■ 생물교육세미나
■ 생물교육연구세미나
■ 생물교수학습이론
■ 생물교육과정연구
■ 생물교재연구
유전학교육특강
발생학교육특강
컴퓨터접속생물실험연구
생태원리학습지도특강
습지생태학교육
현대생물학교육특론
유전학교육특강
발생학교육특강
컴퓨터접속생물실험연구
생태원리학습지도특강
습지생태학교육
현대생물학교육특론
■ 분자생물학특론
■ 환경과학특론
지구과학 지구과학교육특론
■ 지구과학교육연구실습
지구과학교육특론
■ 지구과학본질론과 교육
고급지구과학 교수-학습론
고급지구과학 교수-학습론
■ 인공위성지구과학
이론지구물리학
■ 현대천문학특강
■ 지구유체역학
■ 연근해해양학
■ 지구화학특강
이론지구물리학
■ 고급지구물리학연습
■ 해양과학 

* 여러 영역에 중복으로 해당되는 과목의 경우 어느 영역으로 인정받을지 선택가능 / 중복인정은 불가.
* 밑줄과목은 복수영역에 분류된 것임.

[첨부 2 서식] 과학교육과 교과목 공통이수요건 점검 확인서.hwp


5. 과학교육과 대학원 공통 내규 추가 내용(입학 및 연구실 배정 관련)

가. 대학원생 입학 및 지도교수 배정과 관련하여 다음을 원칙으로 하되, 각 전공별 특성을 반영할 수 있다.
    1) 지원 자격: 본교 및 사범대 규정을 따른다.
    2) 선발 기준: 학업수행능력, 연구능력, 국제적 소통능력을 평가하되, 구체적인 전형요소 및 배점 결정, 과락 및 동점자 처리는 전공의 특성을 반영하여 시행한다.
        - 전공 특성에 따라 TEPS 점수 551점이 넘는 지원자에게 가산점을 부여할 수 있다.
    3) 지도교수 배정: 학생의 연구관심사와 교수별 배정상황을 고려하여 지도교수를 배정한다.
        - 입학생은 지도교수 배정과정에서 연구관심분야를 지도할 수 있는 전공 교수와 면담하도록 한다.
    4) 공통내규로 규정되지 않은 세부사항은 각 전공의 내규와 지침을 따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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