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개요
718.601 화학교육특론 Topics in Chemistry Education
교육 연구의 이해와 방법에 대한 대학원 수업을 마친 학생들에게 적절한 수준의 현재 화학교육 연구내용을 다룬다. 또한 면담, 교실 관찰, 내용 분석과 같은 정성적 연구의 방법을 프로젝트 방법으로 연습한다.
718.603 화학실험교육특론 Topics in Chemistry Experiment for Teachers
화학교육의 일반 기초론 위에서 화학실험에 필요한 교수의 원리와 방법, 실험 자료 등을 다룬다. 실험 교수 방법을 연습하고, 중등학교 과학 실험을 분석, 논의한다.
718.613 고급물리화학 Advanced Physical Chemistry
기체 및 액체 용액에 대한 이론과 열역학, 기본적인 화학 반응에 대한 속도, 에너지, 메카니즘을 중심으로 화학동력학의 내용을 취급한다.
718.635A 화학교육연구 Research in Chemistry Education
교육 연구의 이해와 방법에 대한 소개 과목이다. 정량적 연구에 필요한 표집, 평가, 실험 연구, 상관 연구 등을 배운다. 개념 학습과 관련된 화학 교육 연구를 논의한 후, 개념 학습과 관련된 정량적 연구 문제를 만들고, 이에 필요한 적절한 방법을 제시한다.
718.652 유기화학특론 Topics in Organic Chemistry
유기화학 I과 II를 기초로 하여 Conservation of Orbital Symmetry, Linear Free Energy Relation, MO-Theory, Isotope Effect, Acid-Base Catalysis 등이 유기화학 반응과 어떤 연관성이 있는가를 알아본다. 이외에 Free Radical Chemistry, Excited state Chemistry, Conformational Analysis 및 Advanced Stereochemistry를 다룬다.
718.653 무기화학특론 Topics in Inorganic Chemistry
무기화학의 최근 관심사들을 주제별로 깊이있게 다룬다.
718.654 분자분광학 Molecular Spectroscopy
양자역학을 배경으로 하여 분자구조의 결정방법을 이론적으로 취급한다. uv, ir, RAMAN, X-ray, NMR, ESR, Mass spectroscopy, 형광분광법의 원리와 방법을 습득한다.
718.659A 고급분석화학 Advanced Analytical Chemistry
본 강의는 이차전지 시스템에 대한 전반적인 개론에서부터 이차전지 주요 소재인 1) 전극, 2) 분리막 (고분자전해질) 및 3) 전해액에 대한 기초 내용 및 심화 분석에 대해 다룬다. 특히 분석화학 분야 중 전기화학 및 분광분석법에 초점을 맞추어 각 소재 및 이차전지 시스템별 전기화학 분석 및 사후분석 방법에 대해 학습한 후 최근 게재된 논문들에 적용해보는 사례 학습을 진행한다.
718.662 화학교육 및 화학세미나 Chemistry Education and Chemistry Seminar
이 강좌는 화학교육 및 화학(분석화학, 물리화학, 유기화학, 무기화학) 중 한 분야를 필요에 따라 선택하여, 학기마다 부제목을 정하고 개설한다. 해당 분야의 최근 연구동향을 분석하고, 각 연구의 특징과 유용성을 논의하며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시한다. 논의된 아이디어를 통해 연구 과제를 포착하여 계획서를 작성하고, 소규모로 세미나를 실시하여 결과를 분석하고 소논문을 작성하여 발표한다.
M1875.000200 무기재료분석 Inorganic Materials Analysis
이 과목에서는 학생들에게 유기금속화합물, inorganic supramolecules, 제올라이트, metal-organic Frameworks등 배위 화합물을 포함한 다양한 무기 재료의 분석 방법에 대한 이해를 제공하고자 한다. 특히 각 무기재료에 대한 이해, 특성을 규명하는 방법 및 더 나아가 응용 분야로까지 이해를 목표로 한다.
M1875.000300 화학교육실험 지도 Chemistry Education Lab and Instruction
본 과목에서는 학교 현장에서 화학실험 수업을 효과적으로 지도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한다. 중·고등학교의 화학 교육과정에서 다루는 실험을 실험 교육의 관점에서 분석한다. 또 실험 수업을 계획하고 모의 수행한 후 실험 수업을 지도하기 위한 교사의 전문성에 대해서도 논의한다.